정성태 [칼럼]

광복 60주년에 부쳐/정성태

시와 칼럼 2005. 8. 15. 04:39
728x90

- '친일반민족행위자 재산환수특별법'은 어디에 잠들어 있는가? -


광복 60주년이다. 사람으로 따지자면 환갑을 맞는 셈이다. 이런 뜻 깊은 날에 우울한 뉴스 한 토막이 우리를 통분케 만든다. 친일파 후손이 국가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한 것으로써, 자신의 시조부가 일제로부터 하사 받아 소유권을 취득한 땅이니 돌려달라는 내용이다.

잊을만하면 터져 나오는 악질 친일 후손들의 소송 관련 기사를 접하게 되면 참으로 착잡하고 비통한 심경 가눌 길이 없게 된다. 특별히 조국 광복에 일생을 바쳤던 독립 운동 후손들과 그리고 저들 친일 후손들과의 사이에서 극명히 대비되는 생활상을 듣게 되면 치미는 분노가 노도처럼 밀려온다.

조국 광복을 위해 숱한 고문과 구금 그리고 생사의 고비를 넘나들며, 또는 죽음마저 불사했던 독립 운동 후손들은 혹독한 가난에 방치되고 있는 반면, 친일 후손들은 그 조상의 친일 행위 대가로 인해 얻은 재산으로 호의호식하며 살고 있으니 정상적인 사고를 할 줄 아는 사람이라면 도무지 상식적으로 이해되지 않는 일이 벌어지고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이 시점에서 盧 대통령과 집권 여당인 열린당에 묻지 않을 수 없다. 친일 청산이 마치 자신들만의 전유물이라도 되는 양 온통 나라 전체를 헤집던 때가 불과 얼마 전의 일이었다. 그리고 그러한 장면이 연일 공중파 방송을 통해 방영됨으로써 지난 총선에서도 톡톡히 재미를 봤음은 주지의 사실이다.

그런데 정작 친일 청산과 관련된 실제적 성과는 오늘 날 어디서도 찾아 볼 수가 없다. 특별히 친일 청산을 그 누구보다 앞장 서 주창했던 신기남 의원의 경우에는 그 선친이 일본군 오장 출신이었다는 사실이 이미 밝혀진 상태다. 아울러 김희선 의원의 경우에도 그 조상과 관련해 많은 의구심을 낳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그 사이비적 행태가 훤히 드러난 지금, 盧 대통령과 집권 여당인 열린당에 주문하거니와, 친일 청산은 고사하고 친일행위 대가로 부정하게 취득한 악질 친일파의 재산을 국가가 환수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의 ‘친일반민족행위자 재산환수특별법’만이라도 속히 국회에서 통과될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람 크다. 정쟁의 소지도 훨씬 적을 뿐만 아니라, 정치권이 의지만 갖는다면 크게 어려운 일도 아니리라 믿기 때문이다.

 

2005년 8월 15일

 

시인 정성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