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성태 [칼럼]

정동영 겨냥 여론조작, 문재인 책임 없나?/정성태

시와 칼럼 2015. 4. 27. 11:09
728x90

여론조사를 빙자한 여론조작 의혹이 사실로 드러났다. ‘서울 관악을’에 출마하고 있는 새정치민주연합 정태호 후보 측의 여론조사 결과 발표에 대해 서울시 선관위가 공직선거법 108조 위반과 선거여론조사기준 4조를 위반한 혐의가 있다고 판단했다. 선관위는 “조사기관의 의지에 따라 조사결과를 심각하게 왜곡시킬 수 있는 방법을 적용했다”며 철퇴를 가했다.

 

이는 선거라는 형식의 민주주의 기본 질서를 파괴하는 파렴치한 범죄행위다. 선거구민의 여론을 왜곡시켜 특정된 후보에게 투표를 유도하기 위한 목적에서 행해진 기망행위에 다름 아니다. 아울러 이러한 조작된 여론조사 결과를 현수막으로 내걸고 또 문자 메시지를 통해 다량으로 지역민께 발송했다면 명백한 허위사실 유포에 해당된다.

 

관악구 선관위도 공심위의 결정이 나온 직후, 새정련 정태호 후보 측에서 해당 여론조사 결과를 게시한 선거 현수막을 즉각 철거할 것을 명령했다. 아울러 해당 여론조사 결과에 대한 공표와 보도 또한 금지했다. 그야말로 선거 사상 초유의 사태다. 이를 빗대 누리꾼들 사이에서는 조작으로 흥한 자, 조작으로 망한다는 말이 급속히 나돌고 있다.

 

사정이 이렇게 되자, 급기야 조작된 여론조사 결과를 선거구 곳곳에 현수막으로 설치했던 새정련 측에서 다급하게 철거하는 촌극을 연출하고 있다. 참으로 후안무치하고 무도하기 이를 데 없는 일이다. 작금 문재인 대표에 대한 대권 지지율 역시 신뢰할 수 있는 것인지에 대해서도 의구심을 떨치지 못하게 된다. 거대 정당 새정련이 처한 낯 뜨거운 자화상이 아닐 수 없다.

 

특별히 여론조사를 실시했던 ‘리서치뷰’ 대표가 새정련 정태호 후보와는 같은 시기에 청와대 행정관을 지냈다는 점에 주목하지 않을 수 없다. 이에 대해 지역사회 일각에서는 ‘리서치뷰’ 측과 정태호 후보 사이에 어떤 커넥션이 있지 않았겠느냐며 의혹의 눈길을 거두지 않고 있다. 새정련 후보 경선 과정에서 발생한 부정선거 의혹과 함께 검찰 수사가 필요한 대목이다.

 

이는 새정련 중앙당 및 문재인 대표 또한 자유로울 수 없는 중대 사안이다. 허위 여론조사를 악용한 데 따른 정치적 책임을 져야 할 일이다. 아울러 문제를 야기한 ‘리서치뷰’와 정태호 후보에 대한 중앙당의 납득할만한 조처 또한 따라야 한다. 오직 정동영 당선을 막을 목적으로 행해진 만행에 대해 문재인 대표의 사과와 퇴진 또한 엄히 추궁치 않을 수 없다.

 

시인 정성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