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성태 [칼럼]

'성완종 리스트' 그리고 문재인 대표에 대한 의혹

시와 칼럼 2015. 4. 25. 16:32
728x90

- 특검 통해 성역 없는 수사 및 그에 따른 처벌 이뤄져야

 

‘성완종 리스트’ 파문이 연일 여야 정치권 전반을 진흙탕 싸움으로 몰아가고 있다. 당초 문제가 불거지자 특검보다는 검찰 수사만을 강조했던 문재인 새정련 대표다. 그러자 야권 지지층 다수로부터 무엇이 두려워서 특검에 소극적인지 이해되지 않는다며 뭇매를 맞았다. 급기야 이를 의식한 문 대표가 특검 쪽으로 가닥을 잡고 나섰다. 심지어 지난 대선자금까지 특검을 하자며 한 발 앞선 정치공세를 취하고 있다.

 

청와대와 새누리당으로서는 그야말로 직격탄을 맞은 셈이다. 성완종 경남기업 회장이 사망하기 전에 작성한 손바닥 크기의 종이에 박근혜 정권 핵심 실세들 이름과 구체적인 금품 액수까지 선명하게 적혀 있어서다. 위기에 몰린 새누리당은 즉각 반격에 나섰다. 지난 노무현 정권 당시 두 차례 단행된 성완종 경남기업 회장에 대한 특별사면 혜택에 대해서도 특검이 필요하다며 맞받아치고 나선 상황이다.

 

여기서 대다수 국민은 의아한 생각을 갖게 된다. ‘성완종 리스트’에 드러난 인사들 외에 여야 공히 그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는 정치인이 과연 얼마나 될지 모른다는 강한 의문 제기다. 세간에서는 성 회장으로부터 1억 원 이상 금품을 받은 정치인이 100명 이상이라는 괴소문까지 떠돌고 있다. 아울러 불과 2년 사이인 2005년과 2007년 두 차례에 거쳐 특별사면이 이루어진 사실 또한 납득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특별사면은 형의 선고를 받은 특정 범인에 대하여 형을 사면하는 것으로 대통령의 고유권한이다. 그런데 성 회장 특별사면이 이루어질 당시 문재인 대표는 청와대 민정수석과 비서실장이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해 자신은 모르는 일이라며 법무부로 책임을 떠넘기는 것에 대해 이해할 국민이 과연 얼마나 될까? 일반사면도 아닐뿐더러, 성 회장의 두 번째 특사가 있을 때는 심지어 비공개 처리까지 했다.

 

상식에 준해서 볼 때 결코 납득되지 않는 일임에 분명하다. 특히 성 회장에 대한 2007년 특사의 경우에는 당시 세상을 떠들썩하게 했던 행담도 비리와 관계된 것임을 감안할 때 세간의 따가운 눈초리를 면할 수 없는 일이었다. 따라서 그만큼 어려운 결정이었으리라는 관측이 보다 자연스럽다. 그것도 불과 2년만에 동일 인물에 대해 또 다시 특별사면을 단행했다면 뭔가 이상해도 한참 이상한 일이 아닐 수 없다.

 

더욱이 애초 성 회장은 특사 대상에 포함되지도 않았다고 한다. 법무부 또한 네 차례나 반대했음에도 불구하고 갑자기 이루어진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그렇다면 당시 대통령과 각별한 누군가의 부탁이 있었으리라는 추론이 가능해진다. 대통령 결재 없이는 불가한 일이고, 또 인구 사이에 논란의 대상일 수밖에 없는 성 회장에 대한 특사 단행임을 감안할 때 의혹의 눈길을 거둘 수 없게 된다.

 

그런데 괴이한 일은, 당시 노무현 대통령 비서실장이던 문재인 대표가 이를 몰랐다며 발뺌하고 있어서다. 이는 필경 새빨간 거짓말이거나 또는 심각한 직무유기에 해당되는 일이다. 더욱 가관인 것은, 이를 놓고 이명박 세력과 노무현 세력이 서로에게 책임이 있다며 떠넘기기에만 급급한 실정이다. 그렇다면 도대체 어느 쪽일까? 혹은 그들 모두의 공모에 의한 것일까? 무척 궁금한 대목이 아닐 수 없다.

 

소위 ‘성완종 게이트’로 불리는 메모지로 인해 우리 정치권 전반에 대한 치부가 일부 드러났다. 이를 두고 자신은 예외인 것처럼 변명으로 일관하는 정치권 모습을 지켜보는 국민들 마음은 하나같이 착잡할 것이다. 바라거니와 ‘성완종 리스트’에 등장하는 박근혜 정권 유력 인사들은 물론이거니와, 참여정부 당시 성 회장의 2차례 특사 의혹에 대해서도 진실을 밝힐 수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한 특검 도입이 시급히 요구되는 시점이다.

 

시인 정성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