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성태 [칼럼]

집단 학살, 청와대 책임져야/정성태

시와 칼럼 2014. 5. 7. 17:50
728x90

해양경찰청, 민간 인양업체 언딘, 한국해양구조협회에 대한 강도 높은 수사 없이는 이번 세월호 집단 학살의 진실 규명에 단 한발짝도 더 접근할 수 없다. 이들 삼각 동맹을 풀어 헤쳐야만 구조 방치의 핵심 민낯이 드러나리라고 여기기 때문이다.

아울러 수난구조법 입법 과정에 있어서 이를 주도한 국회의원에 대해서도 참고인 조사가 필요하다. 관련 법 조항에 무슨 이유로 민간 단체인 한국해양구조협회를 적시하게 되었는지 명확한 해명이 있어야 한다. 그에 대해서도 철저히 규명되어야 한다. 만일 비리 의혹이 불거지면 수사가 불가피하다.

그리고 진짜 더 중대한 문제가 도사리고 있다. 승객과 승무원을 포함한 500여 명 가까운 인원을 태운 여객선에 사고가 발생했다. 이러한 초대형 사고라면 당연히 국정원과 청와대에도 곧장 보고가 이루어졌을 것으로 판단되기 때문이다. 당연히 이에 대한 해명도 있어야 한다.

이번 세월호 집단 학살은 인간으로서 갖는 최소한의 양식마저 무너뜨린 악랄한 범죄 행위다. 상식이 자리 잡을 틈이 전혀 없는 최악의 만행이다. 국민적 공분 또한 바로 이 지점에 집중되고 있다. 충분히 살릴 수 있는 생목숨을 무슨 이유 때문에 죽음으로 몰아 넣었느냐는 의혹이다.

이에 대한 진상 규명과 그에 따른 준엄한 단죄없이는 고통스레 숨져 간 이들의 원혼을 달랠 길이 없다. 이는 오늘을 살아가는 남은 사람들 또한 언제 어떻게 공권력과 자본에 의해 끔찍히 살해 당할지 모를 일이기에 또한 그렇다. 그리고 그 최종 종착지는 결국 청와대일 수밖에 없다.

 

시인 정성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