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성태 [칼럼]

국정원 간첩조작...야권의 강력 대응 촉구돼/정성태

시와 칼럼 2014. 3. 12. 22:36
728x90

국가정보원, 일단의 우수 인력으 구성된 대한민국 최고의 정보기관인 것으로 그간 인구 사이에 인식되어다. 국가의 안전과 국민의 안위를 위한 대외 첩보의 막중한 임무가 그들에게 부여됐기 때문으로 여긴다. 경우에 따라서는 자신의 목숨을 걸어야 하는 매우 위험하고 또 비밀스런 작전도 수행해야 하기에 더욱 그럴 것이다. 그런데 그러한 수식을 붙이기에는 지나치게 어색하고 또 졸렬한 집단임이 만천하에 드러다.

 

국정원에 의한 간첩 조작 사건의 전모가 차츰 수면 위로 떠오르고 있다. 간첩 피의자로 내몰렸던 유우성 씨를 비롯한 그의 여동생 그리고 증인에 이르기까지 온갖 회유와 협박에 시달렸음이 민변 측에 의해 속속 공개되고 있다. 부정한 정권의 방패막이가 되기 위해 별의별 파렴치한 만행도 서슴치 않았던 국정원의 일그러진 민낯이다. 오직 권력 유지용 맹견으로서 자행한 그들의 적나라한 악행이 살 떨리게 전해지고 있다.

 

사실 이보다 더 심각한 문제는 박근혜 대통령과 직접 관련이 있느냐는 점이다. 국정원이 대통령 직속 기관임을 고려할 때, 남재준 국정원장에 의한 사전 보고가 있었을 것이란 추론이 보다 자연스럽게 든다. 만일 그렇지 않다면, 남 원장의 최종 결재에 의해 것임을 확증하게 되는 의혹을 제기하지 않을 수 없다. 사안의 중대성으로 비추어 볼 때, 현장 요원 몇 명에 의해 발생한 사건으로 믿을 국민은 거의 없을 것이기에 그렇다.

 

사정이 이렇다보니 대통령의 유감 표명 및 철저한 수사 당부가 있었다. 이에 맞춰 검찰의 수사 발표와 함께 국정원에 대한 압수 수색이 이루어졌다. 그러나 이 또한 다분히 짜고 치는 투전판 양상을 보여주고 있다. 국정원이 검찰에 제출한 증거가 조작된 것임이 중국 측 회신으로 밝혀졌음에도 이제서야 움직인 늑장 수사라는 점이다. 아울러 국정원에 대한 압수 수색도 사전 양해를 구함으로서 증거 인멸을 도왔다는 비판을 면하기 어렵다.

 

이는 단순히 남재준 국정원장에 대한 해임으로만 마무리 될 수 있는 사안은 아니다. 국정원 조력자로 알려진 김 아무개 씨의 자살 파동에 대해서도 석연치 않은 점이 많다. 정황상 누군가에 의한 살인교사 의혹이 크고 깊다. 성실한 삶을 살고 있는 국민을 특정해 간첩으로 조작하는 것도 모자라, 국정원의 조력자로 활동하던 사람이 의문의 죽음을 당할 뻔 했다는 것은 결코 예사로운 일이 아니다. 이에 대한 야권의 보다 강력한 대응 있기를 촉구한다.

 

시인 정성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