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성태 [뉴스]

일본 여행 어쩌나? 치사율 30% 박테리아 감염 급속 확산

시와 칼럼 2024. 3. 20. 17:00
728x90

엔저 영향 등으로 일본을 찾는 한국 여행객 발길이 급증한 가운데 있다. 이런 상황에서 최근 치사율 30%에 달하는 박테리아 감염이 일본 대부분 지역으로 급속하게 확산되는 추세여서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영국 가디언 등 외신은 일본 국립감염병연구소의 잠정 발표를 인용해 지난해 A군 연쇄상구균독성쇼크증후군(STSS) 발병이 941건 보고됐으나, 올해는 1~2월에만 378건으로 나타났으며 일본 전체 47개 현 가운데 45개 현에서 감염이 확인된 상태라고 보도한다.

일본 보건 당국도 "심각하고 급작스러운 형태의 STSS 확산은 아직 알려지지 않은 요인이 많다"고 밝히며 "이를 설명할 수 있는 단계는 아니다"는 입장이다. 전문가들도 "희귀하고 위험한 박테리아 감염이 일본에서 기록적인 속도로 확산하고 있다"며 "원인 규명을 위해 고군분투 중"이라고 알린다.

문제로 대두된 STSS는 대부분 화농성 연쇄상구균 박테리아에 의해 감염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전염성이 매우 강해 일단 감염되면 감기와 같은 증상을 보인다고 한다. 하지만 패혈성 인두염, 편도선염, 뇌수막염, 폐렴 등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으며 심각한 경우에는 장기 부전과 괴사, 사망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경고한다.

대체로 인후통을 유발하지만 증상이 없어 감염 사실을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도 많다고 한다. 박테리아 감염은 주로 고령층에게 치명적인 질환이지만, 이번 A군 변종은 50세 이하 환자에게도 심각한 질병과 합병증은 물론 자칫 사망에 이를 수도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항생제 치료가 가능하지만, 심할 경우에는 집중 치료가 필요하다고 한다. 비말과 신체 접촉을 통해 전파되며, 상처를 통해서도 감염될 수 있다고 전한다. 때문에 사람이 많이 모이는 곳은 피하며, 기침 등 감기 증세가 있을 경우에는 마스크 착용이 절대 필요하다. 아울러 손발씻기 등 철저한 개인 위생도 반드시 요구된다.

* 필자 : 정성태(시인 / 칼럼니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