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동일본 대지진이 발생하며 후쿠시마 원전 폭발사고가 발생했다. 당시 원전 노심에서 직접 흘러나온 방사능 오염수가 그 어떠한 여과 과정도 거치지 않은 채 태평양으로 그대로 유출되고 말았다.
그야말로 무방비 상태에서 유출된 방사능 오염수가 태평양을 한바퀴 돌아 우리나라 연안도 경유했을 것으로 추정된다. 그 과정에서 드넓은 태평양 바닷물과 섞이게 됐을 것임은 굳이 설명이 필요치 않을 듯싶다.
일본 원전 폭발 사고로 인해 현재까지 우리 해역에 이상 징후가 포착된 적은 전무하다. 이후 보관 중이던 오염수의 해양방류는 다핵종제거설비인 알프스(ALPS) 여과 절차를 거치게 된다. 그 또한 매일 소량씩 30년에 나눠 방류된다.
그럼에도 우리 국민은 심리적 불안감을 느끼는 것이 사실이다. 지구촌에서 맞닥뜨린 초유의 문제이고, 우리와는 가까운 거리이기 때문이다. 이는 자신을 비롯한 가족의 건강과 직결될 수 있다는 우려도 깊게 깔려 있다.
과학적으로 인체에 유해할 정도가 아닐지라도, 상당 기간 심리적 거부감은 피하기 어려울 듯싶다. 정부 당국은 국민 일반의 이러한 점을 우선 헤아릴 수 있어야 한다. 그런 가운데 과학적 진실에 기반한 대국민 이해의 폭을 넓힐 필요가 있다.
여기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일본 당국의 투명성과 진솔한 자세의 선행이다. 주변국과 태평양 연안국이 불안해 하지 않도록 철저한 국제기준 준수 또한 요구된다. 이러한 점이 진정성 있게 확인될 때 신뢰로 이어질 수 있다.
애시당초 여러 가능성에 대비한 원전 설계 및 건설이 되었어야 하는 일이다. 또한 오염수를 해양방류하지 않고 처리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는 것이 옳은 처신이다. 더욱이 정보가 조작되거나 과학이 배신되고 우롱당하는 경우에는 걷잡기 어렵게 될 것임이 훤한 이치다.
혹여라도 거짓이 있게 되면 그로인한 심리적 충격은 상상을 불허하리라 여긴다. 오염 처리수에 대한 실질적 위험에 앞서 심리적으로 겪게 될 공포가 더 클 것임은 두 말할 나위 없을 듯싶다. 따라서 매사 정직하게 이해와 협조를 구할 수 있어야 한다.
우리 정부 또한 이로부터 나태해서는 아니될 일이다. 특히 일본에서 어획된 생선에 대해서는 이유여하를 막론하고 수입을 금해야 한다. 오염된 처리수가 해류를 따라 흘러가는 인근 해역에 대한 상시적인 관찰과 감시도 반드시 요구된다.
다행히 우리나라는 해양 환경 방사능 조사를 1994년부터 매년 실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60개 포인트를 정해 심층수, 표층수, 연안수에 대한 방사능 수치를 조사하는 것은 물론이고 물고기 또한 종류별로 조사하고 있다고 한다.
한편 문재인 정권 당시 정의용 장관은 “충분한 과학적 근거 제시와 정보 공유, 한국 정부와 사전에 충분한 협의, IAEA 검증 과정에 한국 전문가 참여"를 조건으로 굳이 반대할 건 없다는 취지의 답변을 한 바 있다. 강경화 장관은 "일본의 주권사항" 운운하며 일본을 두둔하기도 했다.
그랬던 민주당이 정권을 뺏기자 대국민 공포 조장에 혈안이 되어 있는 듯싶다. 진실로 국민의 건강과 안전을 위한다면, 과학적으로 요구되는 점을 여권과 심도 있게 논하는 것이 우선돼야 한다. 정치적 유불리에 따라 국민을 인질로 삼는 구태 악습은 부메랑이 될 수 있음을 따갑게 질타하지 않을 수 없다.
* 필자 : 정성태(시인 / 칼럼니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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