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성태 [뉴스]

극단 가가의회, 김시라 품바공연 역사와 미래 학술세미나 개최

시와 칼럼 2023. 1. 20. 20:48
728x90

극단 가가의회(대표 박정재) '김시라품바문화재단설립추진위원회'는 오는 2월 6일 오후 3시 국회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김시라 품바공연 42년의 역사와 미래 학술세미나를 개최한다.

연극 품바는, 품바문화 창시자인 김시라 선생의 따뜻한 시각과 해학을 통해 각설이들의 삶의 애환을 품바만의 독특한 예술형식으로 승화시켜 품바라는 대중문화로 담아냈다는 평가를 받는다.

극단 가가의회는 "전남 무안에서 작은이라 불리웠던 각설이 왕초의 삶의 방식과 그들의 타령을 모티브로 김시라 작가가 창작한 예술작품이다"며 "한 많은 우리민족의 역사를 배경으로 민초들의 삶을 품바만의 독특한 예술형식으로 승화시켜 오늘날 품바라는 대중문화의 한 장르가 탄생되었다"고 풀이한다.

그러면서 "정치, 경제, 사회적 혼란기에 작품의 시대정신을 논하고 발전을 모색하고자 열리는 이번 세미나에서는 무안군 일로의 동향 후배인 한국화가 박문종이 바라본 김시라의 삶과 예술, 문화인류학자인 박전열 교수의 연극품바의 세계와 앞으로의 지속, 전망을 논의하게 된다"고 밝혔다.

또한 "품바의 예술적가치, 품바의 콘덴츠화, 무안군의 품바브랜드화에 대한 현황 등을 중심으로 전개되며, 품바공연 하이라이트와 함께 2세들의 따뜻한 노래공연이 펼쳐진다"고 설명했다.

한편 이번 학술세미나는 연극 품바 작가이자 연출가인 김시라 선생 사후 22년, 연극 품바탄생 42년을 맞는 행사이기도 하다.

* 필자 : 정성태(시인 / 칼럼니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