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성태 [칼럼]

성완종 폭로 리스트, 문재인 대표 왜 소극적?/정성태

시와 칼럼 2015. 4. 15. 08:16
728x90

이명박 정권에서 발생한 4대강 사업과 해외자원외교 명목으로 증발됐거나 또는 소요될 국민 혈세가 무려 200조 원에 이를 것으로 추산된다. 방위산업 및 원자력발전 비리 또한 천문학적일 것으로 회자되고 있다.

 

그와 함께 어린 학생을 비롯한 무고한 인명이 집단으로 수장 당한 세월호 학살 만행 1주년을 맞고 있다. 그런데도 여전히 어느 것 하나 진실에 이른 것은 없다. 숱한 의혹과 고통스런 기억만을 떠안긴 채 팽목항 앞바다 어딘가에 깜깜한 미궁으로 남아 있다.

 

이런 상황에서 돌출 변수가 발생했다. 성완종 경남기업 회장의 갑작스런 죽음이 그것이다. 한 기업인이 스스로 목숨을 끊기까지 겪었을 심정 고통에 대해서는 매우 애석하고 또 안타까운 일로 여긴다. 문제는 그로 인해 본질이 희석되는 것 같아 심히 유감스런 생각을 갖지 않을 수 없다.

 

물론 소위 '성완종 리스트'에 등장하는 박근혜 정권 실세들에 대한 성역 없는 수사가 이루어져야 함에는 이론의 여지가 없다. 그러나 한편 박근혜 정권에 의해 움직일 수밖에 없는 검찰 수사가 과연 어디까지 성과를 낼 수 있을지에 대해서는 적잖이 회의적이다.

 

아울러 문재인 새정련 대표 또한 무슨 속 깊은 사정이 있기에 특검이 아닌 검찰 수사만을 강조하고 있는 것인지 도무지 이해되지 않고 있다. 검찰 수사만으로 과연 어떤 성과를 얼마나 낼 수 있겠는가? 비굴함과 졸렬함이 아닌 강단 있고 용기 있는 자세가 요구되는 시점이다.

 

기억할 일이다. 김대중 정부의 대북정책에 대해서는 당시 한나라당과의 굳건한 공조로 특검을 앞장 서 관철했던 문재인 대표다. 심지어 DJ에 대해 구속시킬 수 있다고까지 말했던 장본인이다. 이후 관련자 모두가 법원에 의해 무죄로 풀려났다. 결국 극우세력과의 공조 통한 김대중 폄훼하기에 불과했다.

 

문재인 대표는 참여정부 당시 시종일관 권력의 핵심을 누렸던 장본인이기도 하다. 그렇다면 살아 있는 권력을 상대로 행해지는 검찰 수사의 한계가 어떻다는 것을 문 대표 자신이 그 누구보다 잘 알고 있으리라 여긴다. 박근혜 정권에 의해 움직일 수밖에 없는 검찰의 예속성 말이다.

 

차제에 반드시 특검을 도입하여 이명박 정권에서 발생한 숱한 의혹은 물론이고 박근혜 정권의 핵심 실세들에 대한 비리 혐의에 대해서도 낱낱이 파헤쳐야 할 것이다. 이는 풍문으로만 나돌고 있는 새정련 의원들 또한 예외가 될 수 없다. 우리 정치권에 만연한 고질적 병폐를 도려낼 수 있는 절호의 기회로 삼을 수 있어야 한다.

 

그런데 명색이 제1야당을 이끌고 있는 문재인 대표는 무엇이 두려워 자꾸만 뒷걸음질 치는가? 검찰 수사에만 의존해서는 짜여 맞춰진 각본 외에는 얻을 게 없다. 이는 삼척동자도 다 아는 사실이다. 이제라도 자신부터 특검에 임하겠다는 자세를 보여 줄 수 있기를 기대한다.

 

시인 정성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