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성태 [칼럼]

정동영-문재인, 투톱 체제 선대위원장을 제안하며/정성태

시와 칼럼 2015. 12. 24. 07:25
728x90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가 혁신과 통합을 전제로 대표직에서 물러날 수 있다는 뜻을 밝혔다. 대표직 유지라는 기존 입장에서 한 걸음 진일보된 자세여서 일단 존중하고 또 평가할 만하다.  

그러나 여전히 문제는 남는다. 문 대표가 선거대책위원장을 맡을 것이란 점 때문이다. 이는 무늬만 바뀐 실질적 대표나 매양 다르지 않기 때문이다. 그래서야 어찌 통합을 이룰 수 있을지 우려스럽다.

야권이 난립된 상태에서 치뤄지는 내년 총선은 여권의 압승으로 귀결될 것임은 굳이 말이 필요치 않다. 이에 대한 최종 책임은 권력의 사적 욕망에 매몰된 문재인 대표로 향하게 될 것임도 지극히 자명한 이치다. 

총선 일정이 가까워질수록, 호남을 제외한 거의 모든 지역에서 야권이 참패하리라는 우려가 차츰 현실로 확산되는 추세에 있다. 그만큼 문 대표 퇴진을 통한 야권 통합의 목소리도 정치권 안팎에서 높아질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특별히 새누리당이 개헌 정족수 이상 의석을 확보하게 되면, 그들 자력만으로 영구 집권을 위한 발판을 마련할 수 있게 된다. 이러한 상상하기 싫은 최악의 악몽이 현실화 될 수 있는 급박한 상황에 처해 있기도 하다.

따라서 문재인 대표는 그 스스로가 조건 없는 퇴진을 통해 야권 통합의 기틀을 마련해야 한다. 그런 바탕 하에서 혁신을 이뤄내야 한다. 그리고 그것은 친노 또는 비노를 가르는 기준점이 되어서는 결단코 안 된다. 

다만 오늘의 시대정신을 구현할 수 있는 정치 철학을 갖추고 있느냐는 것이 혁신의 최대 초점이 되어야 한다. 그런 점에서 친노 정치인 가운데 기본 함량도 갖추지 못한 사람이 적잖이 있다. 이는 비노 정치인 또한 사정은 다르지 않다.

따라서 호남을 비롯한 수도권 등 국민적 여망에 부응할 수 있는 전방위적 혁신을 통해 공감대를 최대치로 끌어 올려야 한다. 그 밥에 그 나물이란 평가가 나오게 되면 통합의 감동도 반감되겠기에 하는 말이다.

아울러 망국적 불평등구조를 타파할 현실적 대안 제시다. 그리고 뚜렷한 미래 비전 또한 뒷따라야 한다. 정부 여당에 대한 비판만이 능사가 될 수 없다. 대안을 통한 선도적 리더십이 발휘돼야 한다.

그러나 문재인 대표가 만일 선대위원장을 고수할 방침이라면, 공동선대위 체제로 가는 방안도 제시될 수 있겠다. 거기 정동영 전 의장이 바람직한 카드로 돋보인다. 호남에서 두루 신망 받고 있는 동시에 개혁적 마인드를 갖춘 적임자로 평가 받기에 그렇다.

정동영-문재인, 각기 대선 후보를 지냈던 인물이다. 두 사람이 함께 협력하며 총선에 임하는 모습도 야권 지지층 모두에게 큰 감동일 수 있으리라 여긴다. 이 또한 문 대표의 결단이 요구되는 지점이다.

총선이 바로 코앞에 다다랐다. 문재인 대표가 주창하는 혁신과 통합의 길로 갈 것인지 아니면 총선 참패의 원흉으로 처절한 역사의 한 페이지를 쓰게 될 것인지는 이제 오롯이 그의 몫으로 남겨졌다.

 

시인 정성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