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인의 정치 성향이 진보 35%와 보수 35% 가량으로 갈리는 듯싶다. 중도가 30%인 셈이다. 하지만 여기서도 각각 10% 비율로 양측에 보다 친화적일 것으로 추정된다. 따라서 실제 중도 10%가 대선판 당락을 좌우하는 핵심 열쇠가 되는 셈이다.
또 다른 변수도 있다. 중도 성향 30% 가운데 양측으로 느슨하게 형성된 각각의 10%가 보이는 투표 행위는 그리 맹목적이지 않다는 점이다. 후보와 소속 정당, 정치 상황 등을 고려한 투표 포기 또는 역투표할 개연성이 상존한다. 이 또한 하나의 흐름으로 작동된다.
물론 이를 심층적으로 계량한 것은 아니다. 그럼에도 역대 대선을 통해 드러난 투표율과 후보별 득표율을 들여다보면 충분히 설명 가능하리라 여긴다. 노무현 정권 심판 기류가 팽배했던 지난 17대 대선 투표율이 고작 63%에 그친 점은 그것의 극적 예시라 할 수 있다.
민주당이 세운 후보를 선택해야 할 유권층이 대거 투표장에 나가지 않았음을 쉽사리 알 수 있다. 노무현 전 대통령의 잦은 설화와 무능한 국정운영에 따른 여론 악화가 극에 달해 있었다. 집값 폭등도 빼놓을 수 없다. 어쩌면 그에 따른 당연한 결과였을 수 있다.
이번 6·3 대통령선거도 국민의힘과 그 지지층에겐 버거운 일이었다. 윤석열 전 대통령의 지나친 우회전과 그에 따른 국정 운영 미숙은 중도층을 불안하게 만들었다. 더욱이 뜬금없는 비상계엄 선포는 그것의 결정적 촉매가 된 채 여론을 악화시켰다.
그럼에도 국민의힘 후보가 대패를 면할 수 있었던 것은 민주당 후보의 심각한 도덕적 하자에서 기인한다. 이는 20대 대선 때는 국민의힘 후보에게 승리를 안겨준 유용한 카드였다. 하지만 21대 대선에서는 이미 색바랜 채, 보수세력 과오가 더 크게 인식됐다.
그것을 가르는 결정적 유권층은 중도 성향이었다. 이들 표심이 민주당과 개혁신당 후보에게 더 많이 분산됐다. 한편 보수층도 대거 투표장에 나선 듯싶다. 79.2%의 투표율은 그것을 방증한다. 민주당 후보의 부도덕성에 대한 극도의 반감 때문이었을 것이다.
여기서 국민의힘 후보의 도덕성과 청렴성 그리고 경기지사 시절 일궈낸 성과와 업적 등이 알려지며 여론이 호의적으로 변한 것도 간과할 수 없다. 그럼에도 짧은 대선 기간으로 인해 민주당 후보를 추월하기에는 역부족이었다. 더욱이 당의 일체감도 현저히 떨어졌다.
이제 국민의힘 입장에서는 조속히 풀어야 할 과제가 선연하게 남겨져 있다. 바로 중도 확장에 따른 방향 전환이다. 특히 가장 많은 유권자가 몰려 있는 수도권과 여론 풍향계인 충청권 표심이다. 이들을 담아낼 수 있을 때 향후 있을 선거에서 선전을 기대할 수 있다.
국민의 의식 구조는 날로 다원화, 다층화, 다변화되는데 그에 반해 80년대 정치에서 탈피하지 못한다면 보수로서는 재앙 그 자체다. 자칫 대구·경북당으로 몰락할 개연성이 매우 농후하다. 이미 그러한 조짐이 지난 총선과 이번 대선을 통해 뚜렷히 드러났다.
역사를 침탈자의 사관에 따라 논하는 것을 어찌 보수라고 할 수 있겠는가? 그것은 진실과도 부합되지 않을 뿐만 아니라, '만국의 노동자는 하나다'와 같은 공산 이데올로기와 맥을 같이 하는 인식이다. 그렇다고 과거 때문에 미래의 문을 막아야 한다는 뜻은 아니다.
다만 선혈들이 목숨을 걸고 나섰던 독립운동 폄훼 등 국민적 자긍심을 짓밟을 이유는 하등 없다는 것이다. 이는 보수가 떠받드는 이승만, 박정희 전 대통령도 경계했던 바다. 또한 미국과의 동맹도 중요하나, 그에 맹목적인 것도 쉽사리 받아들일 국민은 많지 않을 것이다.
시장주의적 가치와 시스템만으로는 실현하기 어려운 국가적 병리현상도 있을 것이다. 초저출산 현상은 그 모든 것을 대변하는 단적인 역습이다. 승자 독식 구조 완화, 주거 불안정 해소, 임신과 출산 그리고 초등학교 입학 전까지를 아우르는 국가 돌봄이 요구된다.
과학기술 최대치를 향한 인재육성 방안도 빼놓을 수 없다. 기업의 성패가 달린 문제고, 이는 곧장 국가 경쟁력으로 귀결된다. 아울러 기술 유출 차단을 위한 관련 법 강화와 함께 간첩죄 확대도 더는 미룰 수 없게 됐다. 보수 세력이 앞장서야 할 국가적 과업이다.
* 필자 : 정성태(시인/칼럼니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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