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성태 [칼럼]

퀴어축제, 어떻게 접근할 것인가?/정성태

시와 칼럼 2019. 6. 2. 09: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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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월 첫날들어 서울광장 일대에서 20번째 퀴어축제가 열렸다. 같은 시각엔 이를 반대하는 행사도 광화문 일대에서 있었다. 여기서 대단히 유감스럽게 여겨지는 점은, 양측 행사를 타전하는 언론의 태도다. 찬성하는 쪽은 진보, 반대하는 쪽은 보수로 일반화하고 또 그렇게 규정짓는 오류다. 관련 소식을 접하는 국민적 인식이 매우 중층적이고 또 훨씬 복잡하게 형성돼 있는데, 이를 개별 언론사 혹은 기자의 자의적 판단에 따라 일종의 편향 확증을 보이고 있다.

 

되돌아보건데 광주를 공포의 도가니로 몰아넣으며 피의 학살을 저질렀던 살인 수괴 전두환은 그가 저지른 무차별적 야만성에 따른 국민적 불신과 원성을 돌리기 위한 배지정책의 일환으로 3S를 대대적으로 펼쳤다. 스포츠(Sports), 섹스(Sex), 스크린(Screen)이 그것이다. 여기서 스크린은 포르노를 지칭한다고 여겨도 무리가 아닐 듯싶다. 그렇다고 그 자체가 잘못됐다는 것은 결코 아니다. 다만 그 동기의 불순함을 지적하고자 함이다.

 

그런데 더불어민주당은 전두환 식 시선 돌리기를 훌쩍 뛰어넘는 동성애를 측면 지원한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민주당 명칭이 들어간 카드 형태의 SNS 홍보물을 통해 퀴어축제 참가자를 모집하는 등 사실상 동성애 장려에 나섰던 것으로 여겨지기 때문이다. 이에대해 민주당 일각의 문제였다고 변명할 수도 있다. 그럼에도 버젓이 정당명을 넣어 참가자를 모집하고 홍보에 나섰다는 점은 쉽사리 수긍할 수 없는 지점이다.

 

물론 성인 개개인의 성적 취향에 따른 자기 결정권에 대해 국가 권력이 개입해 규율할 수 있는 사안은 아닐 것이다. 아울러 사회적 차별이 있어서도 안되는 일이다. 다만 집권세력인 민주당에서 꼭 그래야만 옳았는지에 대해서는 의문이 아닐 수 없다. 무엇보다 그러한 왜곡된 성문화 조장을 통한 동성애 확산이 공동체 모두에게 어떤 유익이 될 수 있는지 심각하게 자문할 수 있어야 한다. 더욱이 사리분별이 아직 취약한 어린 학생들이 보고 그대로 답습할 위험 요소가 높다는 점도 고민할 수 있어야 한다.

 

동성애로 인한 에이즈, 변실금, 곤지름, 매독, 아메바증, 헤르페스를 비롯한 숱한 질병의 위험이 매우 높게 도사리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여기서 그에따른 사회적 비용은 차치하겠다. 그러나 실제 오랫동안 동성애에 노출된 후, 심신이 극도로 피폐하게 되어서야 그만 두거나 또는 탈출구를 찾는 사람들의 후회스런 전언이다. 그렇다면 과연 내 자녀와 형제에게 동성애를 권장할 수 있는 일인지 가슴에 손을 얹어야 한다.

 

그리고 항문 성교를 성평등 운운하며 미화하고 둔갑시키는 저의에 대해서도 불편한 마음을 갖지 않을 수 없다. 서구 제국주의 부산물에 불과한 일탈된 성적 유희를 진보로 치장하려는 시도 또한 거북스럽기는 매양 다르지 않다. 우리 사회의 제반 진보적 가치를 한낱 조롱의 대상으로 전락시킬 위험성이 그만큼 높게 상존하는 까닭이다. 양성평등의 선한 뜻과 의지마저 일각의 굴절된 선동으로 인해 조롱받을 수 있음을 각별히 유념할 수 있어야 한다. 일각의 주장에 따르면 일루미나티, 글로벌리스트, 세계단일정부의 신세계질서 계획에 따른 인구 감소 음모가 동성애 장려에 숨어있다고 지적하는 이들도 있다.

 

선행돼야 할 점은, 동성애에 따른 건강상의 문제가 치명적으로 야기될 수 있음을 적극적으로 알릴 수 있어야 한다. 정확한 정보 제공을 통한 질병 예방 차원에서 그렇다. 이는 음주 중독에 빠지게 되면 간경화 등과 같은 질환에 노출될 위험성이 높다는 점을 알려주는 것과 하등 다르지 않다. 이를두고 차별 또는 인권 침해라고 할 수 있을까? 인권의 신성한 가치가 동성애를 방치하거나 장려하는데 있는 것은 결코 아닐 것이다.

 

더욱이 나이 어린 이성과의 성관계에 집착하는 경향의 소아성애, 그리고 동물을 상대로 성관계를 갖는 수간 등의 사회적 문제가 있다. 특히 미국과 유럽 등지에서 더 심각한 양상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그들도 이른바 성소수자라 할 수 있다. 그렇다면 그들 또한 소수 성문제 해소 차원에서 서울 한복판 대로를 빌어 축제를 열고 또 법조문으로 허용해야만 하는 것일까? 그로인해 발생될 수 있는 문제점에 대해 정보를 제공하는 것도 차별이고 폭력이 되는 것일까?

 

무엇보다 국가적으로 집중해야 할 크고 무거운 사안이 산적해 있다. 가난 때문에 스스로 목숨을 끊는 국민이 부지기다. 죽지 못해 고달픈 생을 잇느라 폐지를 줍는 노인들, 취업 때문에 나날이 마음 조리는 청년들, 해고에 시달리는 중년들, 적자 폐업에 나서는 자영업자들, 돈을 아끼기 위해 점심을 거르는 사람도 적잖다. 심지어 경제적 어려움을 견디다 못해 일가족이 함께 목숨을 끊는 소식도 잊힐만하면 들려온다. 그렇게 국민 다수가 애달픈 하루 생을 연명하기 위해 힘든 나날을 버티고 있는 급박한 현실을 직시할 수 있어야 한다.

 

여전히 국민적 눈총과 불신을 받고 있는 사법부의 구태 악습을 비롯, 단 한치도 해소되지 않고 있는 불평등 문제는 언제 터질지 모를 시한폭탄으로 잠복돼 있다. 그뿐만이 아니다. 5.18 광주학살, 세월호 참극, 장자연 사건, 삼성 백혈병 사망 사건, 가습기 사망 사건, 삼성 회계조작 의혹, 국민연금 손실 등 어느것 하나 제대로 수사됐거나 또 속시원하게 밝혀진게 없다. 그야말로 국가적으로 성한 곳이 없을 지경이다.

 

교착 상태에 빠진 남북문제, 경제적 침체, 국민적 정치불신, 재벌불신, 사법부 불신 등이 팽배해 있다. 국론을 하나로 모으는 가운데 문제 해결을 위해 혼신의 힘을 쏟아도 부족할 판국에 처해 있다. 이러한 제반 국가적 과제는 뒷전에 두고, 고작 동성애 조장에 나서는 듯한 한가함에 서늘한 두려움마저 엄습한다. 정녕 그것이 집권 세력의 출구 찾기라면 국가적 재앙으로 귀결될 수밖에 없다. 이를 결연한 자세로 경고할 수밖에 없는 딱한 현실이 심히 안타까울 따름이다.

 

시인 정성태